석효현의 예뻐지는 이야기 – 보톡스 맞을까? 말까?( ) > 칼럼 - 커뮤니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카카오톡

칼럼 - 커뮤니티

칼럼 - 커뮤니티 | 올리팅의원 모발이식클리닉
올리팅 칼럼 ALL LITING COLUMN
피부고민과 리프팅 정보를 빠짐없이! 칼럼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석효현의 예뻐지는 이야기 – 보톡스 맞을까? 말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553회 작성일 22-06-08 20:53

본문

보톡스 맞으면 빵빵 해지는 것 아니예요? 연예인 누구는 보톡스를 맞아서 빵빵 해진 것 같아요.

과거에는 보톡스와 필러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외래에서 이런 류의 이야기를 하시는 분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보톡스를 맞는 것만으로 빵빵! 해지기는 어렵고, 빵빵 해지는 것은 보톡스의 부작용도 아닙니다. 얼굴의 부족한 볼륨을 채우기 위해서는 지방이식 수술, 필러 시술 등의 추가 술식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정확한 의학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매체들로 인해, 굳이 외래에서 보톡스와 필러의 차이부터 이야기해야 하는 일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매체를 통해서도 이미 보톡스와 필러의 차이에 대해서는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그럼 우리는 현재 시점에서, 보톡스는 어떤 시술인지, 그리고 시술 전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까요? 흔히 우리가 말하는 보톡스는 미국 앨러간사의 Type A 보툴리눔 독소의 상품명입니다. 상품명이 우리에게 하나의 고유 명사처럼 친숙하게 느껴지다니 정말 대단하죠?

보툴리눔 독소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혐기성 박테리아에서 분비되는 독소로 모두 7개의 종류가 있으며 이중 보툴리눔 독소 A형과 B형이 정제 분리되어 의학적으로 사용됩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운동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의 분비를 막아 근육의 움직임을 마비시킴으로써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즉, 보툴리눔 독소가 주름살을 만드는 근육을 마비 혹은 일부 약화시킴으로써 주름살을 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또한 교근 (사각턱 부위)이나, 종아리 근육 등 부피가 있는 근육의 경우에는 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덜 사용함에 따른 위축과 퇴화 (disuse atrophy) 이끌고 그에 따른, 근육 볼륨의 감소를 일으키게 됩니다.

보톡스는 이마 가로 주름, 미간 세로 주름, 눈가 주름 등 주름치료를 위해 쓰이고, 사각턱 교정을 위해 교근 부위, 종아리선을 교정하기 위해 종아리근육부위, 목선 교정을 위해 승모근 부위에도 시술됩니다. 이 외에도 사시, 손발의 다한증, 침샘비대, 편두통치료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표정 주름의 경우 시술 후 약 2-3일 후부터 주름이 펴지는 효과가 나타나 시술부위에 따라 약 1주일의 기간 동안 주변 근육과 밸런스를 맞추며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됩니다. 교근이나 종아리 근육, 승모근 등의 부위에서 시각적인 축소 효과는 약 2주 정도부터 나타나, 3-4 개월째에 최대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주사 시술 후, 일부 시술 전 상태로 돌아온다고 하더라도, 권고기간인 시술 후 약 6개월 내 외 기간에 맞추어 추가 시술을 받는 경우, 교근, 종아리근육, 승모근 부위 등은 볼륨감소의 지속적 효과 (sustained effect)를 느끼시게 됩니다. 턱 보톡스를 일 년에 한 두 번 맞았는데 이제는 그냥 갸름해졌어요 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는 대부분 이러한 경우입니다.

보톡스 시술은 간편하고 빠르며 효과적인 미용시술의 하나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도 주름을 펼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특히 여성의 경우, 한 번도 보톡스를 안 맞아 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맞고 안 맞는 사람은 없다고들 하는데요,

이렇게 간단하게 보이는 보톡스 시술에도 크고 작은 부작용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부작용으로는, 주사부위 통증 이나 멍이 있을 수 있고, 대개 하루 이내에 사라지는 가벼운 두통 등이 있습니다. 눈썹이 사무라이 눈썹같이 보이는 현상도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외측 전두근이 덜 마비 되어서 생기는 눈썹모양의 변화이며, 이마근의 외측에 2 Unit정도의 소량의 보톡스를 주사하는 것으로 쉽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환자에게나 의사에게나 조금 더 힘겹게 느껴지는 부작용으로는 눈썹하수나,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눈썹이 떨어지는 눈썹하수의 경우, 미간 세로 주름과 이마 가로 주름을 같이 시술하였을 경우에 생기는 경우가 많고, 눈꺼풀이 이미 처져 있었던 경우 눈썹이 아래로 떨어지며 눈꺼풀이 더욱 수북해지게 되어 환자가 불편해지게 됩니다. 대개, 시술 전에 이미 눈뜨는 힘이 약했거나, 눈을 뜰 때 이마근육을 사용해서 눈을 떴던 경우가 많고, 시술 전 시술자가 이를 잘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타원에서 보톡스 시술 후, 보톡스가 상안검거근 (눈뜨게 하는근육)에 영향을 미쳐 눈뜨기가 힘들어 오시는 분들도 종종 있으신데요, 이때에는 뮐러근 수축을 유발하는 점안액을 쓰거나, 눈썹 위쪽에 고주파시술, 핸드 마사지 등을 시행하기도 하나, 사실상 근본적 해결책은 없으며, 보톡스의효과가 사라질 무렵까지 그 경과를 지켜보게 되고, 그 기간 동안 이를 지켜보는 모두가 괴로워집니다.

최근 CELL이라는 권위 있는 저널에 미국의 한 대학의 신경학 교수연구팀의 연구결과가 실렸습니다. 보톡스 시술 후 감기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시술 부위 이외에서 나타나는 보톡스 부작용 등을 그 동안 미량의 독소 단백질이 전신순환계로 확산되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었지만, 더 연구가 필요한 상태였는데요, 이번의 연구결과는 생체 외 실험으로 보툴리눔 독소 분자가 주입된 뉴런 (신경세포체)에 작용을 하고 뉴런의 액손 (축삭돌기)를 거쳐 다음 뉴런으로 전달되는 것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것에 성공하였다는 내용으로, 학계에서는 관련한 연구들이 활발해지기를 기대함과 동시에, 또한 이러한 연구가,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는 보톡스의 개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톡스 시술의 부작용인 눈썹하수나, 안검하수, 드물게 나타날수 있는 것으로 되어있는 전신반응 그리고 이와 연관하여, 시술 부위 이외에서 나타나는 부작용 등, 크고 작은 부작용 모두, 현재로서는 예방만이 최선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환자의 주름상태와 관련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한 의사의 전문성, Finger maneuver 와 적절한 용량 등 의사의 숙련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간편하고 쉬운 듯하지만, 보톡스 시술에도 크고 작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 한번 더 기억하시고, 보톡스 시술 또한 꼭 안면 근육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해당 분야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592
어제
536
최대
1,735
전체
203,937

의료기관명칭 : 올리팅성형외과의원 | 대표원장 : 석효현 | 사업자등록번호 : 104-78-00354
주소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07 메디타워(5층,6층)